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글 수정,발행할 때 리캡챠 기능이 적용된다

블로그 관리 화면 맨 위에 공지창이 하나 떴다. '더 깨끗한 티스토리를 위해 -리캡차 기능이 적용된다' 는 안내였다.

1. 티스토리 리캡챠 기능 적용

몇몇 블로거들이 봇을 이용해 게시물을 도배, 불법 링크 작성 또는 사이트 납치(아마 리디렉트 코드를 심어놔 강제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하는 듯)를 함으로써 피해를 보는 분들이 많았나보다.

이것을 막기 위해 사람이 아닌 봇이 글을 저장, 발행,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는 수단으로 리캡챠 기능을 적용했다. 불편하더라도 개선중이니 양해를 바란다는 내용이었다.

 

2. 리캡챠란?

티스토리 글 수정,발행할 때 리캡챠 기능이 적용된다

위키백과를 찾아보면, 리캡챠(reCAPTCHA)는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폰 안, 모러, 맥밀런, 에이브럼, 블럼 등이 개발한 CAPTCHA 시스템이다. 캡챠와 비슷하게 사용자에게 화면에 왜곡된 단어 이미지를 보여준 다음 보이는 글자를 입력하게 하여 봇이 접근하는 것을 막고 실제 책의 내용을 디지털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와있다.

한마디로, 캡챠는 사람인지 컴퓨터(프로그램)인지 판별해주는 기술이다. 리캡챠는 캡챠의 일종이다. 비틀린 글자를 봐도 사람은 읽을 수 있지만 컴퓨터는 읽을 수 없다는 데서 착안한 것으로 프로젝트 구텐베르크와 연결하여 인증단어와 스캔한 단어 둘을 읽고 입력하도록 한 것이다.

2009년 판권이 구글로 넘어갔지만, 구글 리캡챠에 가서 키만 발급받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세아향님의 '97%의 사람들은 모르고 행한 인류공헌, 리캡챠'에 되어있다.

하지만 해킹 역시 날로 발전하여 2014년에는 조건에 해당하는 그림을 고르는 '노캡차 리캡차'가 새로 나왔다.



3. 티스토리 리캡챠는?

티스토리 글 수정,발행할 때 리캡챠 기능이 적용된다

이번에 티스토리에 적용된 리캡챠는 그림을 고르도록 하는 '노캡챠 리캡챠' 방식이다. 글을 저장하고 수정할 때마다 거쳐야 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다 이런 화면이 보이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은 아래와 같은 '발행확인창' 단계만 거친다.

티스토리 글 수정,발행할 때 리캡챠 기능이 적용된다

 

 

4. 실제 적용은

내 경우에는 오늘 오후 글을 저장, 수정할 때 갑자기 리캡챠 확인 창이 나타났다. 자동으로 인증하더니 빨간색 '발행' 단추가 나왔다. 클릭하니 바로 발행되었다.

1) 2단계 추가인증절차는 어떤 경우에?

그럼 어떤 경우에 두번째 단계가 적용될까. 티스토리 공지에 달린 댓글을 보면 그림을 고르는 추가인증절차는 주로 짧은 시간에 글을 여러건 수정하고 발행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2) 문제점

지금까지 티스토리 공지글에 달린 댓글이나 몇몇 포스팅을 통해 알아본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가. 오작동

그림을 다 맞춰도 새로운 그림으로 바꿔가며 계속 인증절차만 반복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특히 크롬에서 그런 경우가 많은듯 했다. 리캡챠든 노캡챠 리캡챠든 모두 구글기반 서비스인데 크롬에서 더 문제가 발생된다니, 어디서 잘못된걸까.

나. 구글기반 서비스

지역에 따라서는 구글이 막혀있는 곳도 있다. 중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어떤 사용자는 캡챠 서비스가 구글기반이라 글을 작성도 수정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한다.

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

많은 분들이 리캡챠 적용하고부터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가 떴다고 말하고 있다. 개중에는 검색노출에서 밀려 유입이 줄었다는 분도 있었다.

하지만 모두 검색노출에서 밀리거나 유입이 줄은 것은 아닌것 같다. 개중에는 오히려 네이버 검색을 통해 유입된 수가 평소보다 몇배 늘었다는 분도 있었다.

하지만 내 경우 7월 7일부터 수동요청에 수집실패가 계속 뜨고있다. 그 전까지는 아무 문제 없이 잘 되고 있었다. 또,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하고 있는데, 6월 22일부터 역시 수동요청에 수집실패 반응이 뜨고 있었다.

그런데 둘다 수동요청에는 수집실패했다고 하면서도, 실제로 검색해보면 수집, 색인이 모두 잘 되고 있다. 따라서 티스토리 리캡챠 적용 때문에 갑자기 수집실패가 뜨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네이버에서 검색 로직에 어떤 변경을 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보게 된다.

또 그동안 별 개선 노력이 느껴지지 않던 카카오에서 티스토리를 위해 뭔가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반가운 소식으로 느껴진다. 트랙백 기능 차단이나 데이터 저장기능, API 글쓰기 기능등 많은 기능을 없애 이러다 티스토리가 없어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오지 않았었던가.

이번 리캡챠 기능은 아직 적용된지 만 하루밖에 되지 않았다. 테스트를 얼마나 거쳤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런저런 불만의 소리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티스토리 측에서는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데이터를 축적해 더욱더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한다. 사용자 쪽에서도 불편한 점은 있겠지만,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지 않도록하는 필수조치라 생각해야 할 것 같다. 이 기회를 통해 더욱 발전하는 티스토리가 되길 바래본다.

3) 모바일 티스토리 앱에서는

실험삼아 아이폰의 티스토리 앱으로 글(오늘저녁/국수장국)을 작성하고 수정해봤다. 아무런 리캡챠 창도 뜨지 않았다. 앱을 통하면 봇 걱정은 없는 걸까? 아직 적용이 되지 않은 것일까? 아니면 놓친 건가? 이런 쪽을 잘 모르는 입장에서도 궁금하다. 

한편 간단한 글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리캡챠 기능이 귀찮을 경우,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겠다 하는 생각도 든다.


저장저장


저장저장


저장저장


저장저장


저장저장


저장저장


이 글이 유익했나요? 위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공감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댓글
  • 프로필사진 BlogIcon Photo Diary 갑자기 이상한 창이 떠서 잠깐 놀랬습니다. 안그래도 궁금했는데 상세히 올려주셨네요. 감사합니다. 2018.07.11 23:5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저도 처음에 이상한 창이 나왔다 또 금방 사라져서 깜짝 놀랐어요. 미리 알려줬다면 더 좋았을텐데요. 2018.07.11 23:5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연풍연가99 저도 오늘 글 작성하는데, 뜨더라구요.

    이런거 공지 좀 해주고 하면 어디 덧나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
    2018.07.12 00:0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공지를 사후에 냈더라구요. ㅎㅎ 2018.07.12 00:1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저녁노을* 댓글이 차단되네요.ㅠ.ㅠ 2018.07.12 04:4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그래요? 또 웬일일까요? ㅠ
    휴지통에서 복구했습니다.
    특정인, 특정 ip가 차단되는 것도 아니고, 패턴을 모르겠어요.
    2018.07.12 06:1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저녁노을* ㅎㅎ왜 그렇나 궁금했습니다.

    잘 알고 갑니다.
    2018.07.12 04:3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저도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둘 다 수집실패로 계속 떠서 어리둥절하고 답답했어요.
    그런데 또 검색은 다 되더라구요. 그것도 블로그, 사이트 영역 양쪽으로요. 지금 이 글도 네이버 검색으로 들어들 오시구...
    일단 그냥 놔두기로 했어요. ^^;;
    2018.07.12 08:5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호원이 우울합니다...ㅠㅠ방문객수가 많이 하락해서.. 2018.07.12 08:2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요즘 티스토리 방문객 수가 널 뛰듯하긴 해요.
    많이 줄어들면 맥빠지죠. ㅜㅜ
    네이버와 티스토리에서 뭔가 긍정적인 조치를 취하려고 노력하긴 하는 것 같은데, 하필이면 그게 맞물리는 바람에 이런 상태가 되어버린 것 같아요.
    안정되면 훨씬 더 나아지길 바래봅니다. ^^
    2018.07.12 08:5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흰둥잇 티스토리측에서 공지도 없이 일방통행처럼 이걸 적용해버리고..
    뒤늦게야 이 부분에 대해서 공지를 했더라구요.

    티스토리쪽 업데이트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가 맞물려서
    지금 블로그 운영하기가 이만저만 힘빠지는게 아니네요..ㅠㅠ
    2018.07.12 08:3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맞아요.
    전에는 얼마 기간을 두고 예고 부터 했었는데, 이번엔 그런 기간이 전혀 없어 모두 마음의 준비를 하지 못했죠.
    게다가 양쪽에서 한꺼번에 변화를 모색하는 바람에 상황이 이렇게 엉켜버린 것 같아요.
    2018.07.12 09:0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땀똔 짧은 시간 내에 글 수정을 반복하니까 바로 뜨더라고요.. @.@ 2018.07.12 08:5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어이쿠. 그러셨군요. 놀라셨겠어요.
    저는 아직 만난 적 없지만, 수정할 때마다 이렇게 자주 수정하다 캡챠창 나오겠다... 마음 졸이게 되더라구요. 사실 별것도 아닌데 이상해요. ㅎㅎ..
    2018.07.12 09:05 신고
  • 프로필사진 맑은하루 저도 갑자기 방문자가 줄어서 검색하다 여기까지 왔네요~~ㅜㅜ 포스팅 쓸때는 모르는데 발행하고 나서 보면 오타등 수정할께 보여서 자주 사용했는데.. 그것도 방문자수 급락의 원인이 된걸까요? 지금상황에선 그냥 기존 포스팅 건들지 말고 새로운 포스팅 작성하면 되는걸까요? 티스토리는 넘 헷갈리는거 같아요..ㅜㅜ 2018.07.12 10:4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가만보면 어떤 과도기에 와 있는 것 같아요.
    네이버가 검색에 있어 구글을 많이 의식하고 자기 영역을 구축하기 위해 이런저런 것들을 실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카카오는 구글과 네이버 양쪽을 모두 의식하죠. 카카오톡에서 바로 검색해서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인데, 검색해서 내놓을 게 뭐가 있겠어요. 그러니 그나마 양질의 콘텐츠가 풍성한 티스토리밖에 답이 없다고 생각하고 건드리기 시작한 것은 아닐까 해요.
    그런데 공교롭게도 이런 것들이 맞물리다보니 여러 추측들이 나오게 될 수 밖에 없었을 거구요.
    티스토리 하다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했어요. 네이버에서 도무지 문을 열어주지 않아 방치해뒀던 티스토리 블로그를 일기장으로 사용하려고 다시 개장했구요. 그런데 뭔가 변화의 조짐이 보여요. 이런 변화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여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게 되면 좋겠어요.
    마케팅에 활용되는 것은 좋지만 이상한 기계같은 저질 저급 블로그는 사라지고 다시 부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2018.07.12 10:5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로샤씨 갑작스러운 변화들에 어제는 멘붕이 왔었네요 ㅋㅋㅋ 그냥 이제는 해결될때까지는 즐기면서 쓸 수 있는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ㅎ ㅠ 2018.07.12 15:2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저두요. 그저 마음을 비우고 기본을 지키며... ㅎㅎ
    사실 그게 정도로 가는 것이긴 하죠.
    2018.07.12 16:2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special-one7 좋은 글 잘 봤습니다~~어제 하루종일 티스토리 글을 작성하고 난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이 안되어서 노심초사 했네요;; 2018.07.12 15:5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네. 저도 그런지 며칠 됐어요.
    수집 실패로 나오긴 하는데 잘 보면 검색도 색인도 잘 되더라구요. 그냥 노심초사 하지 않기로 했어요.
    유입로그를 보니 네이버보다 사실 다음이 문제던데요. 다음으로 들어오는 비중이 훅 줄었어요.
    2018.07.12 16:2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Deborah 저도 몇일전 부터 이런 리갭쳐 기능이 뜨더라고요 뭔가 했는데 다 티스토리에서 만든 기능이였군요. 전 모르겠어요. 네이버에서 검색어로 많이 들어온것 같지도 않아요. 평상시하고 비슷해요 ㅠㅠ 다 검색어가 노래에 관련된것인지라.. 뭐 굳지 색다른건 없네요. 2018.07.12 22:0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전반적으로 보면 네이버 비중이 높아지긴 했는데, 다음 비중이 줄어서 더 그렇게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째서 네이버보다 다음에서 잘 안보이는 걸까요? 2018.07.12 23:5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잉여토기 이런 건 사전에 공지하고 적용해줘야지, 적용하고 사후에 공지를 하다니
    운영을 왜 이렇게 할까요...
    2018.07.12 23:4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그러게요. 뭔가 바꿀 때에는 여유기간을 두고 해야 하는데 말이죠. 앞으로는 좀 더 나아지기 바랍니다. 2018.07.12 23:4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범쿠룽 저 리얼 에바참치 어마어마한 피해를 받은 입장에서 당황스럽네요 ㅋㅋ
    리캡챠 적용된 이후에 정말 아무것도 안건들였는데 하루기준 방문자 7천이 증발한 마법..ㅠ
    유튜브 영상 만드는거 연습하면서 블로그 병행으로 올릴 생각에 신나있었는데 ㅇ0ㅇ...
    잘...잘 해결 되겠죠 뭐...ㅠㅠ ㅠㅠ... ㅠㅠ? ㅠㅠ....? ㅠㅠ
    2018.07.13 10:1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저는 이제 막 일어서려던 참이어서 얼마 되진 않지만 1/10로 급감하긴 했어요. ㅜㅜ
    대신 네이버와 구글에서 들어오기 시작해서 긍정적인 신호다 생각하기로 했어요.
    2018.07.13 10:2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줌마토깽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뭔가바뀌었구나
    하고 별관심없었는데
    자세하게글남겨주셨네용
    2018.07.13 15:1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열매맺는나무 뭐가 나타났다 사라지는데, 미리 공지도 없었던 터라 어리둥절하고 얼떨떨했어요. 그래서 도대체 이게 뭔지 찾아봤죠. ^^; 2018.07.13 15:18 신고
댓글쓰기 폼
Total
1,053,826
Today
44
Yesterday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