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맥/ 티스토리에서 마크다운으로 글 올리기 - 오토메이터

by 열매맺는나무 2016. 7. 15.

 

오토메이터

 

맥/ 티스토리에서 마크다운으로 글 올리기 - 오토메이터

 

마크다운으로 글을 쓰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간단한 글을 쓰기 위해 다른 프로그램을 여는 것도 귀찮은 일. 

하지만 맥을 사용하고 있다면 '오토메이터 서비스'를 이용해 티스토리에서도 바로 마크다운으로 글을 써서 올릴 수 있다.  아래 웬 포신 같은 것을 들고 있는 로봇이 바로 오토메이터. 맥 기본 응용프로그램이다. 뭐든 등록만 해 놓으면 그야말로 자동적으로 간단하게 실행해주는 편리한 일꾼인데, 아직 잘 몰라 제대로 부리지 못하고 있다. 

 

 

 

1. 티스토리에서 마크다운으로 글쓰기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티스토리 편집기에서 그냥 마크다운 문법으로 글을 쓴다. 편안히.

 

 

 

 

 

2. 오토메이터 서비스로 html변환하기

 

마크다운으로 쓴 글을 '우클릭>서비스>마크다운html '을 선택해  html로 바꿔준다. 

여기가 바로 앞서 말한 '오토메이터'가 활약하는 부분인데, 이것은 Back to the Mac의 '맥 사용 중 언제 어디서나 마크다운(Markdown)을 HTML로 변환하기' 란 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아래 처럼 html로 바뀐다.

 

 

 

3. 외부콘텐츠 삽입

 

티스토리 편집기 맨 위에 툴바를 보면 '외부컨텐츠 삽입'이란 단추가 있다. 

이것을 눌러 창을 연 다음 변환된 html코드를 오려내기+붙이기 한다. 

 

 

아래 사진처럼 입력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처음엔 글씨도 작고 다닥다닥 줄 간격이 붙어있다. 적당히 늘려주고 사이사이 한 줄 더 넣기도 하면서 보기 좋게 다듬는다.)

발행 단추를 누른다. 

 

 

 

 

4. 완성된 결과물

 

글이 발행되면 편집기에서 보던 것 과는 달리 제대로 된 결과물을 볼 수 있다. 

물론 실시간으로 미리보기가 되지 않아 처음 마크다운을 이용하는 분들은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 거나, 따로 마크다운 편집 프로그램을 열기 귀찮을 때, 또는 부분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이렇게 티스토리 편집기에서 직접 쓰는 방법이 편리할 수도 있다. 

 

 

 

<관련글>

마크다운 글쓰기 2-티스토리에 이미지 많은 글 올릴 때

저장저장저장저장저장저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