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스킨 4.1 메뉴 수정 - 태그, 방명록 대신 카테고리 넣기
고래스킨 4.1은 블로그 제목 아래 메뉴 바에 '홈, 태그, 방명록'이 들어가 있습니다. 태그와 방명록은 이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두 가지 메뉴는 빼고, 대신 카테고리를 넣기로 했습니다.
전 잘 모르고 스킨 html 파일을 직접 수정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블로그 관리 페이지를 살펴보니, 더 쉽고 간단한 방법이 있더군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소개합니다.
블로그 메뉴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꾸미기 > 메뉴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필요 없는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오른쪽에 삭제 단추가 나옵니다. 그걸 눌러 삭제한 다음, 아래쪽 메뉴 추가 단추를 눌러 필요한 메뉴 이름과 링크 주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내부링크는 새창으로 열기를 체크하지 않고, 외부링크는 새창으로 열기에 체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현재 이 하루일기 블로그의 메뉴화면입니다. 카테고리 주소를 넣었기 때문에 '카테고리'라는 붉은색 글씨가 보입니다. 만약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 미디어 주소를 넣으면 '직접 입력'이라고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뜨는 붉은 글씨는 메뉴 화면에만 나오고, 실제 블로그 홈 화면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HTML 편집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는 줄 모르고 저는 직접 스킨을 수정했습니다.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들어가 html 편집 단추를 누릅니다. 아래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부분을 고치면 됩니다.
<li> </li>는 list, 즉 목록을 의미합니다. <a href="주소">ㅁ </a>는 ㅁ을링크 주소로 연결하라는 뜻입니다. ㅁ에 카테고리 이름, 따옴표 안에 링크시킬 카테고리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새창으로 열려면 주소 옆에 target="_blank"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으로 이동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적어주세요.
<li><a href="https://instagram.com/내 아이디"
target="_blank">인스타그램</a></li>
전 이렇게 카테고리를 메뉴 바로 옮기고, 사이드바에서는 지워버렸습니다.
늘 그렇듯 모를 땐 복잡하지만, 알고 보면 간단한 작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