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세금납부(STax) 로 재산세를 내보자
재산세 고지서를 받았다. 작년보다 올랐다. 휴… ㅎㅎ..
그래서 이번 재산세 납부는 카드로 나눠내기로 했다.
1. 카드를 고르자 - 재산세 무이자 카드 할부 납부
전에 연풍연가님이 올리셨던 '7월 지방세 무이자 할부 카드' 글이 생각났다. 다시 가서 읽어보고, 그중에서도 6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KB국민카드를 택했다.
10개월 무이자 할부도 가능한데, 두달은 이자를 내고 나머지 여덟달은 무이자가 적용되는 부분무이자 할부다.
2. STax를 설치하자
이제까지는 은행 모바일 앱을 이용해 납부를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카드로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은행 앱 보다는 PC로 서울시 ETax에 들어가서 납부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저것 설치해야 하는 것만 한가득인 PC보다는 스마트폰 앱이 간편할 듯 싶어 STax로 내 보기로 했다.
가. 앱스토어에서 STax 검색-설치
앱스토어에서 STax를 검색하면 나오는 아이콘이다. 나란히 나오는 앱들이 많다. 홈택스 말고 이 서울시 앱을 설치한다.
나. QR 코드 읽혀보자
얼마를 내야 할지 몰라도 조회해서 낼 수 있다. 전자납부번호나 납세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하지만 그것도 귀찮다면 QR코드를 읽혀주면 된다.
간단하다. 앱을 열면 'QR코드 - 전자납부번호 - 납세번호 - 상하수도' 메뉴가 보인다. 맨 처음 보이는 QR코드를 선택한다. 카메라를 이용해서 QR코드를 이용하도록 허락하겠느냐는 메시지가 나온다. 당연히 허락한다. OK.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나. 납부선택
날짜와 낼 세금의 이름, 내는 사람의 이름, 액수를 보여준다. 이 화면에서 안보이는 것은 올리면서 지워버렸기 때문이다. 공개는 재산을 더 불린 다음에 하는 걸로...^^
위 화면에서 '선택'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다. 정보입력
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곳이다.
납부방법에선 신용카드를, 납부기관으로는 국민카드를 선택했다. 각자 신한, 롯데등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나서 카드번호, 유효기간, 할부기간을 선택하면 된다.
라. 납부하기
납부하기를 선택하면 어느틈에 납부완료. PC에서 이것저것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고 로그인하느라 시간 걸리던 것을 생각하면 눈 깜짝할 사이에 다 끝나버렸다.
혹시라도… 하는 생각에 미심쩍으면 맨 아래 '빠른납부내역조회'를 눌러보자. 자세한 정보가 주루룩 뜬다. 아래처럼 문자 알림도 온다.
마. 보안문제는?
그런데, 편리한 것은 마음에 드는데 걱정도 좀 된다. 너무 빨리 끝나서 문제인가? 카드 번호며 정보를 다 입력했는데 보안문제는 없는걸까? 암호화처리는 되는걸까? 카메라 기능을 허용했는데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닐까? 그동안 영화를 너무 많이 본 탓인지 이런저런 생각들이 떠오른다. 이런 모든 걱정들이 기우가 되길, 제대로 만든 앱이길 바란다.
아이폰 앱스토어 미리보기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