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 2018. 9. 6. 21:09

ssl 적용 >> 네이버 블로그영역 노출 안됨 >> 유입 급감

ssl 적용 >> 네이버 블로그영역 노출 안됨 >> 유입급감 

 
티스토리에서 감사하게도 그동안 고민하던 ssl을 적용했다. 개인 블로그에 보안서버인증서를 적용하려면 카페24의 경우, 가장 저렴한 것이 38,500원이다. 그것도 한 번 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1년마다 갱신해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다른 설치형 블로거에 비해 나름 큰 돈을 버는 셈이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방문자수가 훅 줄어버린 것이다. 1800여명에서 어제는 82, 오늘은 88명으로 거의 1/20이 줄어들었다. 어떻게 된 일일까. 
 
 

 

그러던중, avada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을 적용한 후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지 않네요' 라는 글로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네이버로 가서 검색을 해봤더니 통합검색에서는 맨 위에 뜨는 글도 블로그 영역에서는 찾을 수 없었다.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 

일단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https로 다시 등록을 하고 사이트맵을 삭제해 봐야겠다. 그리고 나서 새로운 사이트 맵을 올리든지, 아니면 그냥 두든지 결정해야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