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1. 4. 2. 16:26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가짜 사기문자 주의!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가짜 사기문자 주의!

국민건겅보험 환급금 가짜 스미싱 문자

 

인도네시아에 국민건강보험이?

점심 먹고 나서 문자를 한 통 받았다. 국민건강보험 이름으로 온 것이었다. 내용은 '환급금 조회 / 환급금 신청 알림'이었다.

그런데 국외 발신. ㅎ... 062가 어느 나라인가 찾아보니 인도네시아였다.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이 인도네시아에 있었구나. 몰랐네. 

일단 이런 해외발신에 링크 주소가 있는 문자는 가짜라고 보면 되겠다. 

 

누가 봐도 가짜 사기 문자지만, 요즘 같이 어려운 때 '환급금 조회-신청'이란 말이 문자에 있으면 무심코 누르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무료, 반값, 할인.... 이런 말에는 다들 약하니까. 

 

국민건강보험 공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긴급) 건강보험료 환급금 사기 메일 주의 안내' 글이 있었다. "최근 개인 e-mail로 '건강보험료 환급금 확인 안내'라는신종 사기 메일이 유포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니, 고객님들의 각별한 주의를 요청드립니다."로 시작되는데,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건강보험료 환급금 사기 메일이 유포되고 있으니 주의하라.
  2.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인터넷 주소를 포함한 문자메시지나 개인 메일로 환급금 신청을 안내하지 않는다.
  3. 환급금 조회, 신청은 4대 사회보험 징수 포털, 고객센터 전화(1577-1000), 지사 방문, 팩스, 우편으로만 가능하다.

 

4대 보험포털 안내

4대보험 포털에서도 건강보험료 환급신청 사기 문자를 주의할 것을 안내하고 있었다. 

안내 이미지 맨 아래에는 대처 요령도 나와있었다.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 사기 문자 받았거나, 악성 앱 감염이 의심될 때 >> 국번 없이 118로 문의 (한국 인터넷진흥원 불법 스팸대응센터) 
  • 계좌이체 피해가 발생했을 때 >> 은행 고객센터, 경찰 (112, 182)에 연락해 계좌 지급정지 요청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 몇 주 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본인부담환급금 지급신청 안내문을 받았습니다. 내가 낸 돈을 도로 받는 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환급받을 것이 있다

harutip.com

건강보험공단 '보험금 환급금 문자는 100% 사기' 주의 당부 (뉴스터치) 

건강보험료 환급금 안내 신종 사기 문자 주의하세요 (시니어 매일)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