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1. 7. 12. 20:45

건강보험료 할인 - 소득감소 보험료 조정신청

건강보험료 할인 - 소득감소 보험료 조정신청

지난해에 비해 소득이 현저히 감소되었다면, 국민 건강보험 각 지사에 보험료 조정신청을 하여 보험료를 경감받을 수 있습니다. 조정 신청 방법은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꼭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어요. 보험료 조정신청은 7월 안에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맨 마지막에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지금 내고 있는 보험료는 2019년 소득자료

5월에 신고한 종합소득세는 7월에 확정됩니다. 건강보험공단에 이 자료가 통보되면 11월분 보험료부터 반영됩니다. 지역가입자들은 이 고지서를 12월에 받게 되는 것이고요. 따라서 현재 지역가입자에게 부과되는 건강보험료의 소득기준은 2019년 자료입니다. 2020년 소득자료가 반영되는 것은 올 11월분부터 다음 해 10월분까지가 되겠네요.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로 소득이 줄어든 분들이 많습니다. 소득이 줄면 보험료도 따라서 줄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사실 가만히 있어도 11월분부터는 보험료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그 사이에는 몇 달이라는 시간 차이가 있지요. 그런데 그 몇 달 분만이라도 덜 내어 부담을 덜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보험료 조정신청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해 보험료 조정신청을 하면 좀 더 빨리 보험료를 조정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소득이 줄어들었을 경우만 할인되고, 2020년에 소득이 늘었다면 오히려 보험료가 더 늘어나게 되겠죠. 

 

2. 보험료 조정 신청 하기

보험료 조정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득금액증명'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소득금액 증명 발급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가. 소득금액 증명 발급받기

소득금액 증명은  어디서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1) 국세청 홈택스

가장 간편한 방법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것입니다. 어디 갈 필요도 없이 집에서 바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정말 간단하겠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맨 위 두 번째 메뉴 '민원증명'을 선택한 다음, 민원발급 신청에서 소득금액 증명을 신청하면 됩니다. 

 

이제 옛날처럼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패스, 국민은행, 삼성 페이 등 민간 인증서를 사용할 수도 있고요, 비회원으로 로그인할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 민원증명 >> 민원발급 신청 >> 소득금액 증명

홈택스 소득금액증명 발급

2) 세무서

가까운 곳에 세무서가 있다면 세무서에서 발급받아도 좋겠습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근처 세무서 민원실에 가시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무인발급기

주민센터나 지하철역에 설치된 무인발급기에서도 소득금액 증명서를 뗄 수 있습니다. 이때 신분증은 따로 필요 없고요, 주민등록번호와 지문만 있으면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이 있는데요, 무인 발급기가 어디 있는지, 또 언제 이용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가야 낭패 보지 않고 발급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무인발급기에 관한 정보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로 들어간 다음, 맨 위의 고객센터 메뉴를 누르고 '서비스 지원'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무인민원발급 안내'를 선택하면 무인민원발급가 설치된 장소와 운영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부 24 >> 고객센터 >> 서비스 지원 >> 무인민원발급 안내

정부24 무인민원발급안내 화면

 

그 외에도 주민센터, 구청, 시청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가까울 수 있지만, 다른 방법보다 대기시간이 좀 더 길다고 합니다. 소개해드린 여러 방법 중에 쉬운 것을 골라 발급받으면 되겠습니다.

 

나.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 보험료 조정 신청하기

자, 소득금액 증명을 잘 발급받으셨나요? 이제는 국민건강보험 관리공단 지사에 '보험료 조정신청'을 하면 됩니다. 보험료 조정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는 방법과 팩스를 이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사를 방문할 때에는 아래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지사 찾기'를 이용해 가까운 지사를 찾으면 됩니다. 팩스를 이용할 때도 역시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지사 찾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

 

지사찾기

해당 지역을 클릭하시면 상세한 지사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지도 서울(전국지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각 시,도별 (서울,인천,경기,강원,충북,세종,충남,대전,경북,대구,전북,전남

www.nhis.or.kr

 

먼저 지사를 찾아볼까요? 예를 들어 '종로 지사'를 찾아보겠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지사 찾기 페이지로 들어가 보세요. 아래 사진처럼 서울>>종로를 지도에서 선택합니다. 화면 변화가 없어 보이지만, 아래로 조금만 이동하면 종로지사가 검색된 것을 볼 수 있어요. 

건강보험관리공단 지사 찾기

 

자, 종로지사가 보이죠? 오른쪽 위에 '지사명을 클릭하시면 상세한 지사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라는 파란 안내가 보입니다. 안내에 따라 빨간색 글씨로 적힌 '종로지사'를 눌러보겠습니다. 

지사 확인

 

리스트가 꽤 길어요. 어떤 번호로 팩스를 보내야 할지 감도 잡히지 않습니다. 지금 하려는 것은 '보험료 조정'입니다. 검색 조건을 '담당업무'로 하고 검색란에 '조정'이라고 입력한 다음 검색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요. 누구나 볼 수 있는 이름과 번호지만, 그래도 가려봤습니다. 같은 팀이기 때문에 팩스번호는 다 같습니다. 이 팩스 번호로 소득금액 증명원을 보내면 됩니다. 

팩스번호 찾기

그런데, 글 맨 처음에 보험료 조정신청을 7월 안에 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죠. 그 이유는 보험료 조정신청을 7월에 하면 6월분 보험료부터 소급 적용되지만, 7월 이후에 하게 되면 제출한 달의 다음 달 보험료부터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8월에 신청했을 때는 9월분 보험료부터 적용된다는 거죠. 꼭 명심하셔서, 해당되는 분들은 7월 안에 신청하셔서 더 많은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