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테인리스 그릇 무지개 무늬 없애는 방법

by 열매맺는나무 2024. 4. 27.

스테인리스 그릇 무지개무늬 없애는 방법 / 결혼할 때 엄마가 챙겨주신 스테인리스 팬과 냄비들. 솜씨 없는 신혼 때, 스텐 팬에 달라붙는 달걀 프라이에 질겁하고 한동안 코팅 팬을 사용했다. 그러다 시간이 흘러 주부 경력이 쌓이자 다시 스텐 팬을 찾게 되었다. 인덕션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한몫했다.

 

 

스테인리스 그릇 장점

나뿐 아니라 많은 주부들이 스테인리스 그릇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떤 장점을 갖고 있길래 꾸준히 사랑받는 걸까?

 

  1. 스테인리스는 내구성이 뛰어나므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2. 스테인리스는 방청, 방식 특성이 있어 음식의 맛과 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스테인리스 그릇은 가볍고, 관리가 쉽다.
  4. 스테인리스는 고온과 저온에 잘 견디어 다양한 조리 방법에 사용하기 좋다.
  5. 가스레인지에서도, 인덕션에서도 모두 사용 가능하다.

 

스테인리스 그릇 무지개 무늬 없애는 방법
스테인레스 팬에 생긴 무지개 무늬

 

스테인리스 그릇에 무지개무늬가 생기는 이유는?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있다. 바로 쓰다 보면 무지개무늬가 생기곤 한다는 점. 사실 이 무지개무늬는 건강이나 위생, 또는 그릇의 품질에 아무 해를 끼치지 않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깔끔한 맛에 쓰는 스테인리스 그릇이 보기 싫어질 뿐.

 

어쨌거나 스테인레스 그릇에 무지개무늬가 생기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그것은 열과 수분 때문이다. 스테인리스 스틸은 뜨거운 물이나 열에 노출될 때 무지개무늬를 형성할 수 있는 산화층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물질의 표면 구조를 바꾸지는 않지만, 빛이 표면에서 반사될 때 무지개무늬가 나타나게 한다. 이것은 스테인리스 스틸 표면의 자연스러운 특성이며, 물질의 질을 떨어트리지는 않는다.

 

스테인리스 그릇 무지개무늬 없애는 방법

스테인리스 그릇에 무지개무늬를 없애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구연산 사용하기

구연산을 조금 녹인 물을 그릇에 붓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준다. 거친 솔로 박박 문지를 필요 없다. 많이 넣을 필요도 없다. 물과 구연산을 섞어 끓이면 그릇의 표면에 붙어있는 무지개무늬를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연산은 pH3의 강한 산성 물질이므로, 그릇이나 주방용품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해야 하고, 하고 난 뒤에는 반드시 충분히 그릇을 헹궈주어야 한다.

 

식초 사용하기

구연산보다 더욱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이 있다. 바로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다. 구연산은 몰라도 식초 없는 집은 없다.

 

화이트식초를 궁중팬에 붓자마자 사라진 무지개 무늬

 

식초를 그릇에 부으면, 붓는 순간 무지개 무늬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1. 무지개무늬가 생긴 그릇에 식초를 조금 붓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살살 닦아준다.
  2. 얼룩이 사라졌다고 바로 헹궈버리지 말고, 그대로 5분 정도 방치해 뒀다가 다시 살살 문질러 닦는다.
  3. 깨끗이 헹군다.
  4. 물기가 있는 채로 그냥 두지 말고 마른행주로 물기를 싹 닦아 말린다.

 

작년 겨울에 새로 장만한 궁중팬인데, 손잡이 달린 부분이 리벳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음식물도 끼지 않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어 기분 좋게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가끔 무지개무늬와 더불어 희끄무레한 반점이나 얼룩이 생길 때가 있어 속상할 때가 있었다.

 

이런 하얀 얼룩은 물의 석회질이나 음식물의 단백질, 미네랄 성분 때문에 생긴다. 이렇게 식초를 사용하면 스테인레스 그릇에 생긴 무지개 얼룩은 물론 하얀 얼룩까지 지울 수 있어 좋았다.

 

산+염기=중화

간혹 산에 베이킹 소다나 과탄산소다를 함께 섞어 사용하는 분이 있는데, 식초나 구연산 같은 산과 소다 같은 염기성이 만나면 중화가 되어버린다.

 

중화반응이 무엇인가. 산성 물질이 내놓은 수소이온(H+)과 염기성 물질이 내놓은 수산화 이온(OH-)가 만나 물이 만들어지는 반응이다. 더 잘해보려다가 오히려 물만 만드는 셈이다.

 

천연 세제로 사용은 가능하지만, 각각의 청소 효과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따로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궁중팬과 식초 정보]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청소나 빨래에 양조식초를 사용하면 안된다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