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리뷰/기타

건강검진 안전하게 받는 방법

by 열매맺는나무 2020. 5. 13.

건강검진 안전하게 받는 방법

 

며칠 전, 건강보험관리 공단으로부터 '국가 건강검진 안전하게 받는 방법'에 대한 메일을 받았습니다. 올해 건강보험에서 하는 건강검진은 짝수해에 태어난 분들이 대상입니다. 하지만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우려 때문에, 아무래도 급한 일 아니면 병원 가기 꺼려지죠.

건강검진의 경우 당장 급한 일이 아니기에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는 형편입니다. 따라서 짝수 해에 태어나 해당되는 분들이라도 많은 분들이 미루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꼭 받아야 할 형편인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어떻게 받아야 좀 더 안전할지 그 방법이 있을까 메일을 꼼꼼히 살펴봤습니다. 

 

건강검진 안전하게 받는 방법

 

1. 검진기관 찾기

건강iN 홈페이지의 '검진기관 찾기'를 이용하면 집 주변의 검진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검진 목적과 나이, 요일(휴일)에 따라 알맞은 기관을 찾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건강iN 홈페이지의 검진기관 찾기 페이지

2. 마스크 꼭 쓰기

어딜 가든지 이제 마스크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더구나 병원은 아픈 사람들이 모이는 곳인 만큼, 더 잘 챙겨야 하겠어요. 

 

3.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검진 자제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 등 감기 기운이 있을 때에는 검진을 미루는게 좋습니다. 약해진 면역력을 뚫고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우니까요. 또 코로나 바이러스가 의심된다면, 건강검진이 아니라 바이러스 검사를 하는 것이 먼저이겠습니다. 

 

4. 검진을 받고 오면 손 씻기

검진후 손씻기

 

검진을 받고 오면 꼭 손을 씻으라고 하는데, 검진 뒤 직장을 바로 가야 하는 경우라면 그렇겠지만, 집으로 올 수 있다면 손이 아니라 전신 샤워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처음 우한 폐렴 관련 뉴스가 한참 보도될 때, 감염을 우려해 삭발투혼으로 환자들을 돌봤던 우한시 간호사가 생각납니다. 


건강검진을 안전하게 받는 방법을 포스팅 했습니다. 하지만 써놓고 보니 '병원을 안전하게 이용하는 요령'이라는 편이 맞을 것 같아요. 불요불급하게 병원을 출입하는 분들은 없겠습니다만, 병원에 꼭 가야 할 때에 염두에 두고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