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 / 2020. 7. 1. 16:20

책 표지 디자인

책 표지 디자인

 

책 표지 디자인

 

오늘은 책 표지 디자인 작업을 소개합니다. 

 

내가 갖고 싶은 책, 쓰고 싶은 책 등을 생각해 봅니다. '이런 책이 있다면 꼭 사고 싶어!' 한다든지, '이런 책이라면 한번 써보고 싶다' 하는 책이 있을 거예요. 그런 책을 디자인해 봅시다. 

 

저희 아이는 차를 좋아합니다. 이런 책을 서점에서 만나게 되면 꼭 살거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만들어 본 것이 '서울의 티 하우스'입니다. 장소도 구체적으로 뽑았네요. 연남동, 샤로수길, 이촌동, 이태원이라고 합니다. 

 

카페, 티 룸이 좋은 이유는 아름다운 것을 보고 누리는 작은 사치가 가능한 곳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보고 듣고 맛보는 느낌이 충족되면 기분도 전환되고 활력이 생깁니다. 사실 애프터눈 티를 밖에서 즐기자면 경제적 부담이 만만찮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서 즐길 수 있는 곳들이 늘어나면 저도 참 좋겠습니다. 

 

책 표지는 겉표지와 속표지로 나뉩니다. 지금 디자인하는 것은 겉표지 입니다. 겉표지는 앞표지와 뒤표지, 그리고 책등으로 구성됩니다. 어떤 책을 만드느냐에 따라 책의 크기, 두께가 바뀝니다. 흔히 보는 자기 계발서나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책들은 1.5~2센티미터, 장편소설은 3,4센티미터 정도입니다. 사전이라면 더 두꺼워지겠죠. 오늘 디자인한 책은 4.4센티미터로군요. 꽤 두툼합니다.

 

준비물

 

  • 8절 도화지
  • 연필, 지우개, 30센티 자
  • 그림도구 (사인펜, 수채화 도구)

 

만들기

 

1. 가로가 길게 종이를 놓습니다. 

 

왼쪽이 뒷표지, 오른쪽이 앞표지, 가운데가 책들이 됩니다.

 

2. 책등 배치

 

어떤 책을 만들지 정했나요?. 그래야 책의 두께, 즉 책 등의 가로폭이 결정됩니다. 저는 이번에 편의상 4센티미터로 정했습니다. 

30센티 자로 종이 가로길이를 잽니다. 반으로 나눠 가운데 지점을 표시합니다. 위, 아래 두 군데 표시합니다.

위, 아래 표시한 두 군데 가운데 점을 이어 중심선을 긋습니다.

가운데 선을 중심으로 좌우 각 2센티미터 되는 점을 표시하고 중심선에 나란히 선을 그어줍니다. 이로써 책등이 배치되었습니다. 

 

3. 앞, 뒤 표지 배치

 

가운데 책등이 배치되면 책등의 왼쪽에는 뒤표지, 오른쪽에는 앞표지가 자동으로 배치됩니다.

 

4. 표지에 들어갈 내용 정하기

 

도서정보 - 표지에는 책 정보가 들어갑니다. 제목, 지은이, 출판사, 가격, ISBN정보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림 - 책 내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을 그려봅니다.

너무 많은 것을 담지 않도록 합니다. 흔히 하게되는 실수가 너무 많은 것을 과하게 담아 정작 전달해야 할 것(예를 들면 제목)이 흐려지게 되는 점입니다. 

 

5. 내용이 다 정해졌으면 밑그림을 그리고 색칠도 합니다.  

 

책 표지 디자인 - 서울의 티 하우스

 

6. 선대로 접어주기

 

색칠까지 마쳤습니다. 책등 선을 따라 접어줍니다. 

 

앞표지와 뒷표지, 책등이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완성된 책 모습을 대략적으로나마 미리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 뒤 표지

 

7. 나머지 선도 안으로 접어줍니다. 귀퉁이 부분을 잘라내면 좀 더 수월하고 깔끔하게 접을 수 있습니다. 

 

귀퉁이 부분을 자르면 쉽고 깔끔하게 접힌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책 표지 디자인 완성된 모습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