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두콩 손질 방법

어제 장에 갔다가 연두빛으로 신선해 보이는 완두콩을 만났습니다. 콩을 별로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서리태와 완두콩은 좋아하거든요. 얼른 하나 집어왔습니다. 오늘은 ‘완두콩 손질 방법’ 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완두콩 손질 방법

콩이 콩꼬투리 끝에 꽃받침까지 달린 것이 아주 신선해 보였어요.

신선해 보이는 완두콩

1. 콩까기


먼저 콩을 까야겠죠? 콩꼬투리 끝. 그러니까 꼭지 반대쪽을 살짝 누르며 비틀어 보세요.

꼬투리 끝을 콕!


딱. 하는 소리가 나면서 쉽게 열립니다. 조르르 줄지어 있는 콩이 마치 어서 꺼내달라고 하는 것만 같아요. ^^

조르르 귀여운 콩

2. 콩 삶기

콩을 소금물에 삶아 건집니다. 물은 콩이 살짝 점길 정도만 부어줘도 됩니다. 콩을 소금물에 삶아 놓으면 그냥 간식처럼 줏어먹기에도 좋고 밥할 때 넣어도 좋습니다.

건져놓은 콩을 조금 맛 봤는데. 세상에. 너무 맛있었어요. 설탕도 필요 없었습니다. 원래 완두콩이 달큰하긴 하지만 제철 콩이라 그런지 정말 다네요.

소금만 넣고 삶았는데 완전 단짠의 정석이었어요. 밥도 하기 전에 다 먹어버릴까봐 얼른 냉장고으로. ㅎㅎ

아무래도 소금을 넣어 익혔으니 상할 걱정은 좀 덩 해도 되겠죠? 전 유리그릇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었습니다.

소금물에 삶아 건진 콩

3. 콩 껍질채 삶기

이번에는 콩 삶았던 물에 콩을 껍질채 삶아 보았습니다. 콩만 삶을 때 보다 소금은 좀 더 넣어주어야 합니다.

소금 양은 콩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살짝 간을 보아 적당히 짭잘하면 됩니다.

시간은 콩 상태를 보면서 해야 하는데, 저 정도에는 5분에서 7분 정도 삶으면 됩니다. 콩이 많으면 더 오래 삶아야 하겠죠.

이렇게 삶아도 역시 맛있어요. 까먹는 재미도 있구요. ^^

소금물에 보글보글


4. 밥하기


소금물에 삶은 콩을 넣고 밥을 앉쳐봤습니다. 생 완두콩을 그냥 넣고 밥을 했을 때에는 정말 너무 누래져서 속상했었습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완두콩 넣고 밥 짓기


소금물에 넣고 삶았던 콩이라도 역시 새파란 색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생 콩 보다는 변색이 덜하긴 하지만요.

밥에서 새파란 완두콩을 즐기고 싶을 때엔 다 된 밥에 갊아둔 완두콩을 섞어줘야 겠어요.

완두콩 넣고 지은 밥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완두의 영양소, 효능에 관해 정리가 잘 된 글을 찾아 첨부합니다.
- 완두콩 효능

완두콩효능

. 서론 품명 - 한자 :豌豆, 靑小豆, - 영문 : pea, garden pea 2. 원산지 동부 유럽 및 서부 아시아, 지중해 연안, 중앙아시아에서 중동 지역. 3. 유래 고대 이집트의 투탄카멘왕의 왕릉을 발굴했을 때 그

2016cnk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