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2. 12. 1. 10:24

두유 마시고 꼭 이를 닦아야 하나?

두유 마시고 꼭 이를 닦아야 하나?

밤은 깊고 자려고 하는데 마침 배가 고플 때. 가볍게 우유나 두유 한 잔 마시고 자면 좋다. 요즘 같은 때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몸도 따뜻해져서 잠도 더 잘 올 것 같다. 그런데. 두유 마시고 꼭 이를 닦아야 하나? 양치할 필요가 있을까? 뭐 씹어먹은 것도 없는데.

 

 

언뜻 생각하기에 두유는 우유와 달리 유당도 없고 지방도 없어 그냥 자거나 물로 대강 양치만 하고 자도 괜찮을 것 같다. 젖병으로 우유 마시다 잠드는 아이는 치아우식증 염려가 있다지만, 두유 얘기는 없지 않은가. 그런데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두유가 치아 건강, 구강건강에 오히려 우유보다 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비타민 D와 칼슘

우유 1잔에 칼슘은 약 200mg, 비타민 D는 약 2.5ug 정도 들어있다. 이 비타민 D는 칼슘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다. 치아와 뼈, 고혈압 예방에 좋다[각주:1]

 

두유는 칼슘이 적고, 비타민D는 아예 없다. 대신 마그네슘과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뼈 건강과 혈압에 도움이 된다. 또 요즘은 칼슘과 비타민D를 보강한 두유가 많이 나와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대신 설탕, 과당 등 당이 적게 들어갔거나 첨가되지 않은 것으로 고르는 것이 도움되겠다. 

 

입안을 산성으로 만든다

입 안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박테리아가 있다. 놀라운 것은 두유를 마시고 나면 이 박테리아가 우유를 마셨을 때보다 5~6배 많은 산을 생성한다는 점이다. 그렇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입안의 산도가 높아지면 첫째, 치아의 법랑질이 부식되기 쉬워진다. 둘째, 산은  따라서 충치 위험도 함께 높아진다.

 

그럼 양치는?

유당불내증이나 입맛, 비건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두유를 선택할 수 있다. 나는 두유, 우유 둘 다 먹고 있다. 이제까지는 두유를 마시고 나서 양치만 하고 잤다. 그러면서도 께름칙해 이것저것 찾아보았다. 우유 못지않게 두유도 어쩐지 텁텁해서.

 

그러므로 두유 마시고 꼭 이를 닦아야 하나? 하는 질문에 답은 '예!'이다. 두유가 5배 이상 산도를 높여 충치 발생 위험이 높다니, 이제는 두유를 마시고도 꼭 이를 닦아야겠다. 단, 바로 양치하면 산으로 이를 깎아내리는 꼴이니 30분 정도 있다 하기로.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양치질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들

 

홈 > 보건소식 > 보건뉴스 - G-health 공공보건포털

매일 하루 3번 의무적으로, 때론 습관적으로 하는 양치질. 희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기도 하나 음식물 섭취 후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도 양치질

www.g-health.kr

Is soy milk bad for teeth?

 

Is soy milk bad for teeth?

Soy milk may be worse for your teeth than cow's milk, a new study suggests

www.foxnews.com

Soy Milk: Is It Good for Your Teeth?

집에서 두유 만들기

 

두유만들기

믿을 만한 콩을 사서 두유를 만들어 먹으면 유전자 조작 식품 걱정 안해도 되고 좋습니다. 씹히는 맛이 좋은 분들은 굳이 거르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만든 두유에 소면을 말고 오이와 토마토

fruitfulife.tistory.com

 

연세우유 뼈를 생각한 고칼슘 두유 호두 & 아몬드, 190ml, 72개

매일유업 매일두유 99.9, 950ml, 10개

공감♥를 눌러주세요! 큰 격려가 됩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