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북클럽 스킨 위로 가기 단추 달기

by 열매맺는나무 2024. 12. 19.

티스토리 블로그 북클럽 스킨 위로 가기 단추 달기

며칠 전, 하루일기 블로그 스킨을 북클럽으로 바꿨다. 스킨을 바꾸고 나서 몇 가지 설정을 편리하게 바꿨다. 손에 익은게 때론 가장 편리하다. 그런데 사용하다 보니 하나 빼놓고 하지 않은 것이 있었다. 바로 위로 가기 단추였다. 짧은 글이면 별 상관없는데, 긴 글을 읽다 보면 맨 위로 가는 게 참 부지하세월이다. 키보드에서 home만 누르면 바로 맨 위로 가지만, 마우스를 가지고 움직이다 보면 또 손을 떼고 키보드로 옮기는 것도 잘 안 된다.

그래서 오늘 아침 책상에 앉아 가장 먼저 한 것은 위로가기 단추를 다는 것이 되었다.

1. 단추 찾기

마음에 드는 모양의 단추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작권을 존중하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을 위배하지 않으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콘을 찾고, 그중에서 마음에 드는 단추를 검색했다.

구글에서 'back to top button icon'을 검색하니 다양한 단추들이 나왔는데, 그중에서 Flaticon에 올라와 있는 화살표 단추를 골랐다. 1770만 개가 넘는 벡터 아이콘 및 스티커를 구비하고 있는 곳이다. 맨 위의 메뉴바에서 국기를 클릭하면 다양한 언어로 볼 수 있는데, 나중에 보니 우리말도 있었다. 

티스토리 블로그 북클럽 스킨 위로 가기 단추 달기
플래티콘닷컴

 

여기서 다시 back to top으로 검색하고, 그중에서 적당한 걸 골랐다. 크기를 선택하지 않고 다운받아 적용해 봤더니 아기 주먹만 한 화살표가 오른쪽 아래에 떡하니 뜨길래 깜짝 놀라 작은 걸로 골라 다시 다운로드하여 올렸다. 지금 적용된 단추 크기는 64x64다. 

프리미엄에 가입하고 무제한 다운받을 수도 있지만, 나처럼 평생 몇 번 사용하지 않을 사람은 그냥 핀터레스트나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에 링크를 올려주고 무료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나도 이 방법을 사용했다. 

 

2. 단추 달기 - html 수정

스킨을 바꾸기 전에도 위로 가기 단추는 달아놓았지만, 북클럽 스킨에 최적화된 방법이 있을 것 같아 찾아보았다. 많은 분들이 올려놓고 있었지만, 자기 블로그에 그대로 적용한 사람은 찾기 힘들었다. 그중에 한 분, 글도 올리고 직접 사용하고 있는 분의 글을 찾아 참고해 달았다.

cocoelda님의 '티스토리 탑 버튼 적용하는 방법 -Book Club 스킨'이라는 글이었다. 이분이 올려놓으신 코드를 다운로드하여 내가 올려놓은 단추 파일 주소만 수정한 다음 복사해 html에 붙였다. 코드를 보면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윗부분은 html의 /body 앞에 붙여 넣고, 아랫부분은 css의 맨 아래쪽에 붙여놓으면 된다. 

html 수정은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서 왼쪽 사이드바의 꾸미기>스킨편집으로 들어간 다음, 맨 위에서 html을 눌러 수정하면 된다. css 역시 맨 위에 있는 css를, 파일 업로드 역시 맨 오른쪽 상단에 있는 '파일업로드'를 선택해 올리면 된다. 올릴 땐 추가를 누르면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수정하고 나선 '적용'단추 누르는 것을 잊지 않아야 저장이 된다. 

 

위로가기단추

 

https://fruitfulife.tistory.com/52946

 

북클럽 스킨으로 변경, 그다음 한 일은?

북클럽 스킨으로 변경, 그다음 한 일은? 하루일기 블로그 스킨을 북클럽 스킨으로 변경했다. 이제까지는 고래스킨을 사용하고 있었다. 속도도 워낙 빨랐고, 나로서는 아무런 불만 없이 쓰고

fruitfulife.tistory.com

 

반응형